낚시광장

사이드메뉴
이전으로
찾기
[현장기] 거제 안경섬~구을비도 부시리 빅게임 미터 오버 쾌속질주
2024년 05월
공유
[현장기]

거제 안경섬~구을비도 부시리 빅게임
미터 오버 쾌속질주

박상욱 라팔라 필드스탭

필자와 함께 세일호를 타고 안경섬으로 출조한 신재완 씨가 지깅으로 101cm 대부시리를 낚아 기념 촬영했다.

1년 중 자신의 부시리 기록을 깨고 싶다면 단연 봄 부시리 플러깅 게임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봄이 되면 산란을 준비하는 대형 부시리들이 몸집을 불리기 위해 점점 먹성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이 시기부터 빈번하게 톱워터 루어에 반응하며 바로 이 시기에 어마어마한 크기의 부시리가 입질하는 경우가 많다.

작년 봄에는 겨울 내내 이어진 이상 고수온으로 인해 산란에 참여하는 부시리들이 이른 봄부터 탑워터에 반응을 보였다. 평년보다 한 달이나 빠른 3월 초부터 반응을 보였는데, 부시리 낚시인들은 올해도 작년처럼 기대를 가지고 이른 시기에 출조했지만 꽝을 면하지 못했다. 올해는 겨울 수온이 평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4월 초가 되어서야 본격 부시리 시즌이 시작된 듯하다.

남해안에서는 거제권이 시즌 가장 빨라

제주도를 제외하면 육지권에서는 거제도 안경섬과 홍도 부근 해역에서 이른 봄에 부시리낚시가 시작된다. 거제도가 가장 빠르며 2~3주가 지나면 울진 왕돌초에 부시리가 붙는다. 왕돌초에서 시즌이 시작한 후 2~3주가 지나면 전남 완도의 여서도 일대에서도 시즌을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새해 첫 출조는 대부분 거제도 먼바다에 있는 섬 주변에서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높은 활성도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산란을 위해 고단백 및 필수 영양소가 가득한 영양식을 먹어야 하지만 조심성이 높아 먹성이 좋지 않다. 편식을 하고 있을 가능성도 매우 높아 루어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봄이라곤 해도 아직 수온이 15~16도며 일교차도 10도 이상으로 크기 때문에 표층 수온이 안정적이지 않은 것이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온을 보이는 깊은 포인트가 좋으며 부시리는 수심 30m 이하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 시기에는 부시리의 위치가 애매하기 때문에 부시리를 표층으로 끌어낼 수 있도록 참을 수 없는 유혹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폽퍼, 잠행수심이 깊은 펜슬베이트, 슬로우 플로팅 펜슬베이트를 주로 사용한다.

우선 폽퍼는 컵이 큰 것보다 작은 것을 쓰거나 슬림한 형태의 다이빙 폽퍼가 좋다. 컵이 커서 너무 큰 파장을 내면 오히려 부시리의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물보라와 거품이 일어나도록 길이는 160mm부터 220mm까지 다양하게 사용하더라도 컵은 작은 것을 사용한다.

잠행수심이 깊은 펜슬베이트를 사용해 펜슬베이트가 떠오르는 시간을 늘리는 방법도 선호한다. 슬로우 플로팅 펜슬베이트는 제품으로 나와 있는 것도 있지만 일반 다이빙 펜슬베이트에 바늘의 무게를 늘여서 떠오르는 시간이 길어지도록 만든 것을 사용한다. 길이는 160mm부터 240mm까지 사용하며 스테이 시간을 늘려 부시리가 사냥을 쉽게 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둔다. 평소 130lb 쇼크리더도 100lb로 변경했다. 쇼크리더 자체의 무게를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었고 조금이라도 가늘게 써서 바닷물에 굴절되어 보이는 쇼크리더의 양을 적게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컵이 작은 펜슬로 작은 물보라 일으켜야

4월 6일 렛츠쇼어 회원들과 함께 거제도 구조라항에서 세일호와 루비호를 타고 포인트로 나갔다. 루비호는 새벽 5시에 구조라항에서 출항해 구을비도로 향했고 필자가 탄 세일호는 구조라항에서 새벽 5시30분에 출항해 안경섬으로 향했다. 캐스팅 장비 2대, 지깅 장비 1대를 준비했다. 이른 봄에는 지깅 장비를 챙기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부시리들이 깊은 곳에서 떠오르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고 표층에서 부시리가 반응하더라도 해가 뜨기 전후로 2시간 정도 표층에서 반응한 후 바닥에서 입질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 지깅 장비도 챙겼다.

새벽 6시30분에 해가 떠오르기 시작했고 안경섬에 도착하기 전에 수중 암초인 중덕에서 낚시를 시작했다. 7시30분이 만조라 아직 들물이 진행되고 있었다. 끝들물이라 조류가 약하게 흘렀고 폽퍼로 대응했으나 입질이 없었다. 함께 출조한 동료들도 폽퍼를 사용했기에 잠행수심이 깊은 흰색 190mm 다이빙 펜슬베이트를 사용했다.

옆에 동료가 200mm 다이빙 펜슬을 사용하여 숏져킹 액션에 80cm 중반 부시리를 걸어내었다. 주위 동료들에게도 체이스 장면이 보였다. 여러 번 펜슬베이트를 덮치고 쫓아오는 상황이 벌어졌다. 하지만 대부분이 미스 바이트가 나버리고 그렇게 새벽 찬스는 끝이 나 더 이상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안경섬 남여도에서 미터 오버 릴레이

중덕에서 새벽 찬스를 보내고 안경섬 남여도로 뱃머리를 돌렸다. 같은 시각 바로 안경섬으로 향한 만선호는 남여도 부근 수중여에서 폽퍼로 120cm 부시리 한 마리 뽑아냈고 남여도 아래 홍굴여에서 폽퍼로 118cm 부시리를 걸어냈다. 구을비도로 간 루비호에서도 조황소식이 들렸다. 소구을비도 부근에서 끝들물인 오전 6시30분에 30mm 자작 펜슬베이트로 113cm 부시리를 낚았다고 했다.

본격적으로 날물이 시작되자 모든 배에서 조황이 들리지 않았다. 구을비도로 간 루비호는 대삼치 어군을 만나 신나게 대삼치를 낚아냈다. 짧은 시간에 30마리 넘는 대삼치를 잡아내고 더 이상 입질이 없자 안경섬으로 이동을 한다고 했다.

중날물이 될 때 까지 반응을 보이지 않아 지깅을 해보았다. 50m 수심 바닥에 어군이 종종 확인되었다. 하지만 어군을 정확히 노려도 입질하지 않았다. 간혹 지깅에 한두 마리가 올라왔지만 입질이 계속 이어지지 않았다. 날물이 끝날 때까지 조황이 좋지 못했다. 시간이 흘러 들물이 되었지만 조류의 힘이 평소보다 약했다. 계속해서 북여도 주위를 돌아보며 조류의 세기가 강해지도록 기다렸으나 힘도 없고 부시리의 반응도 없었다. 아침에 손맛을 보았던 중덕으로 다시 이동했다. 중덕으로 이동하니 여기저기에서 라이징이 목격되었다. 폽퍼를 세팅하고 빠르게 감아 들이니 체이스가 들어오기 시작했다. 사이즈가 제법 컸지만 체이스로만 끝이나고 반응이 없었다. 그러다가 라이징이 배에서 가까운 곳에서 일어나 펜슬베이트로 다이빙 액션을 빠르게 주니 바로 반응이 왔다. 90cm가 조금 넘는 부시리가 올라왔다. 운이 좋게도 배 주위에서 라이징이 종종 일어나고 그 주변에 던져 같이 갔던 일행이 전부 부시리로 손맛을 보았다. 들물의 힘이 약해지고 조류가 약해지자 점점 라이징 횟수가 줄어들었다. 오후 2시가 되자 더 이상 조류가 흐르지 않아 철수했다.

선두에 서서 폽퍼와 펜슬베이트를 날리고 있는 레츠쇼어 회원들.

안경섬 북여도에서 대부시리를 노리고 있다.

소구을비도 해상에서 대부시리를 노리는 레츠쇼어 회원들.

세일호 선실에 꽂아놓은 부시리 빅게임 장비.

거제 구조라항에서 세일호, 루비호를 타고 출조한 레츠쇼어 회원들.

분홍색 슬림한 펜슬베이트에 미터급 대부시리가 올라왔다.

수면으로 올라오자 물보라를 일으키는 부시리.

루비호를 타고 나간 박신형 씨가 낚은 113cm 대부시리.

박신형 씨가 직접 만든 30cm 펜슬베이트.

대구을비도 해상에서 캐스팅에 여념이 없는 레츠쇼어 회원들.

표층에서 입질이 없자 지깅을 시도하고 있다.

90cm가 조금 넘는 부시리를 낚은 필자.

세일호를 탄 최문기 씨가 미터 오버 부시리를 보여주고 있다.

세일호 노재필 선장이 레츠쇼어 회원이 낚은 미터 오버 부시리를 보여주고 있다.

113cm 부시리를 낚은 박신형 씨.

세일호 선두에 선 레츠쇼어 회원이 입질을 받고 파이팅하고 있다.

지깅으로 동시에 부시리 입질을 받았다.

안경섬 남여도 해상. 남여도 바로 옆에 낚싯배를 정박해 부시리 선상찌낚시를 하고 있다.

세일호 노재필 선장이 뜰채로 대부시리를 올리고 있다.

[현장기]

거제 안경섬~구을비도 부시리 빅게임
미터 오버 쾌속질주

박상욱 라팔라 필드스탭

남해안에서는 거제권이 시즌 가장 빨라

컵이 작은 펜슬로 작은 물보라 일으켜야

안경섬 남여도에서 미터 오버 릴레이

안경섬 북여도에서 대부시리를 노리고 있다.

세일호 선실에 꽂아놓은 부시리 빅게임 장비.

수면으로 올라오자 물보라를 일으키는 부시리.

박신형 씨가 직접 만든 30cm 펜슬베이트.

표층에서 입질이 없자 지깅을 시도하고 있다.

90cm가 조금 넘는 부시리를 낚은 필자.

113cm 부시리를 낚은 박신형 씨.

지깅으로 동시에 부시리 입질을 받았다.

세일호 노재필 선장이 뜰채로 대부시리를 올리고 있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애독자 Quiz

매월 30가지 특별한 상품이 팡팡~~

낚시춘추 애독자Quiz에 지금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