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광장

사이드메뉴
이전으로
찾기
[특집] 바캉스 차박 바다낚시터 24_남해_여수, 사천, 거제 차박 낚시터 명당 8선
2024년 07월
공유
[특집] 바캉스 차박 바다낚시터 24

남해

여수, 사천, 거제 차박 낚시터 명당 8선


김진현 기자



남해에는 낚시와 차박 여건을 모두 만족할 곳들이 많다. 거제도 지세포방파제의 경우 공영 주차장에 주차하고 하루 3천원의 요금을 내면 차박은 물론 화장실까지 사용해도 돼 차박, 캠핑의 성지라 불릴 정도로 유명하다. 하지만 일부 지역은 낚시인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 문제로 방파제 진입 자체를 폐쇄한 곳이 많다. 대표적으로 남해도가 있으며 각 마을마다 방파제 주변에 주차하는 것도 금지하고 있다. 그런 지역은 차박이 불가능하고 낚시도 어려우므로 피해야 한다. 대신 낚시인들에게 예전부터 제재를 가하지 않은 곳들도 있는데, 낚시인들이 많은 여수, 거제가 대표적인 지역이다. 국가어항이거나 공사 중인 곳, 일부 위험지역을 제외하면 대부분 차박과 낚시가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에 여름 피서지로 추천한다.



여수 적금도 마을


여수 화양면 장수리에서 조발도→둔병도→낭도→적금도→고흥 영남면 우천리를 잇는 해상교량 4개로 연결된 섬에 유명한 차박지가 많다.

각 섬마다 도보로 진입 가능한 낚시터가 많고 캠핑, 차박지가 많이 알려졌지만 유명한 낭도나 조발도는 이미 관광지로 개발되어 많은 곳이 캠핑, 취사 금지구역으로 지정되어 예전처럼 자유롭게 차박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적금도는 마을주민이 낚시인들에게 호의적이며 간소하게 차박과 낚시를 겸할 수 있는 곳이 많다. 적금도 마을 내 큰 방파제 진입로 공간과 적금도 주변 해안도로에서도 차박과 낚시가 가능하며 다리가 놓인 교각 아래는 유명한 감성돔 포인트다.

조류가 빠른 날엔 뻘물에 주의해야 하며 낚시터 서쪽에 포인트가 많다. 여름에는 갑오징어, 갈치, 전갱이 등 다양한 어종이 낚인다.

화정면 적금리 294-14





여수 돌산도 서외방파제


돌산항에 닿기 전에 나오는 작은 방파제다. 규모가 크지 않지만 돌산도 내 유명한 방파제는 차량 진입이 금지된 곳이 많고 차박이 불가능하지만 서외방파제 주변은 가능하다.

조과가 돌산도 내 다른 방파제에 비해 좋은 편은 아니지만 원투낚시, 민장대낚시, 루어낚시 등 가볍제 즐기는 낚시를 선택하면 만족할 수준으로 낚시와 차박을 즐길 수 있다.

방파제 끝부분이 포인트가 되며 주변 수심은 4~6.5m. 콧부리 전면과 왼쪽 코너, 오른쪽 코너가 가장 좋다. 멀리 노리면 감성돔과 갑오징어를 낚을 수 있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낚시인

들이 선호하는 곳이다.

돌산읍 군내리 1072-23





여수 화태도 문여방파제


화태도에서 가장 유명한 낚시터이자 널찍한 공터가 낚시터 바로 앞에 있어 캠핑과 차박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이 바로 문여방파제다.

문여방파제는 화태도 본섬과 문여를 연결한 것으로 방파제와 갯바위에서 모두 낚시가 잘 된다. 방파제 발판이 석축이라 낚시하기 편하고 차박을 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문여방

파제 앞은 마주보고 있는 두라도, 나발도 사이로 형성된 물골로 조류 흐름이 세차기 때문에 감성돔뿐 아니라 참돔도 잘 낚이며 갑오징어, 주꾸미, 갈치도 잘 낚인다.

여름에는 인기가 좋아 방파제 내에 차량이 가득 차는 것이 흠이지만 자리만 잡을 수 있다면 낚시와 차박을 실컷 즐길 수 있다.

남면 화태리 산182





여수 화태도 개머리방파제


화태도 안에는 독정리, 월전리, 개머리, 마족리 등의 방파제가 있으며 마을 주민들이 외부 차량의 진입을 제재하지 않기 때문에 간소한 차박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조황이 좋은 곳을 꼽으라면 독정리방파제가 있지만 방파제 내에 어선이 많고 복잡해서 차박지로 추천할 만한 곳은 아니다. 대신 개머리방파제라고 불리는 화태도 초입에 있는 포인트가 조황은 조금 떨어져도 차박을 하기 좋다.

여름에는 갑오징어, 문어, 낙지. 감성돔 등이 낚이며 원투낚시에도 망둑어, 도다리 등이 낚인다.

선착장 중 어선 하적장 주변은 어민들이 이용하는 곳이므로 주차를 해서는 안 된다. 조황이 떨어지거나 북풍이 강하게 들이칠 때는 반대편 마을로 이동하거나 맞은편에 보이는 돌산도 신기마을 주변에서 차박지를 찾아도 좋다.

남면 화태리 337-7





삼천포 늑도방파제


삼천포와 남해도를 연결하는 삼천포대교가 놓인 섬으로 늑도에는 흰방파제와 빨간방파제 두 개가 있다. 두 방파제 사이에 넓은 공터가 있으며 주차 공간이 넉넉하기 때문에 예전부터 많은 낚시인들이 차박을 즐긴다.

낚시는 주로 흰방파제에서 하며 빨간방파제는 수심이 얕아 간조 때 낚시하기 불편하고 조류도 잘 흐르지 않아 인기가 없다. 흰방파제 앞으로는 강한 조류가 흐르며 주꾸미, 갑오징어, 문어를 노리는 낚싯배들이 항상 있을 정도로 꾸준한 조황을 보인다. 낚시인들이 많으므로 피크 타임인 아침과 해질녘에는 서둘러 자리를 잡아야 한다.

사천시 늑도동 40





거제 다포방파제


거제도 남부면에 있는 다포방파제는 다대방파제와 마주보고 있지만 유독 많은 낚시인들이 몰리는 곳이다.

원래 감성돔이 잘 낚이는 곳으로 유명하며 여름에는 무늬오징어와 벵에돔도 잘 낚인다. 다포방파제와 마을 사이에는 큰 공터가 있으며 그곳에서 차박,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이미 널리 알려진 곳이라 주말에는 많은 낚시인들이 찾지만 거제도에는 여러 곳에 다양한 차박지가 있기 때문에 주말에 일찍 도착하면 충분히 자리를 잡을 수 있다.

마을 주민들은 낚시인들에게 친절하며, 다포방파제가 오랫동안 낚시인들이 드나든 곳이라 서로 간 매너를 잘 지키기 때문에 큰 불편함이 없다. 가까운 해상공원 주변으로 공중화장실이 갖춰져 있어 더욱 편리하다.

남부면 다포3길 57





거제 대포방파제


진입하기 수월하고 거제도의 다른 방파제와 달리 규모가 작아서 오붓하게 차박을 즐길 수 있다. 주차 공간이 넓고 텐트를 칠 자리가 많아서 많은 사람들이 하루 이틀씩 머물며 낚시 한다. 규모는 작지만 방파제가 2층으로 지어졌기 때문에 1층 그늘자리가 텐트를 치기 좋으며 차박은 방파제 주변 주차장에서 할 수 있다. 한때 쓰레기 문제 및 코로나19 때 사회적거리두기 등의 이유로 대포와 맞은편 근포방파제에서 캠핑, 취사 등을 금지했지만 지금은 제재를 하지 않고 있다.

조류가 빠른 곳으로 방파제 콧부리를 비롯해 내항과 외항에 모두 포인트가 형성되며 여름에는 도다리, 감성돔, 벵에돔 등이 주종이다. 밤낚시를 하면 무늬오징어, 갑오징어, 붕장어, 농어도 잘 낚인다.

남부면 저구리 767-7





거제 홍포선착장



방파제라고 하기에는 길이가 20m 내외로 너무 짧다. 정식 명칭은 홍포선착장이며 지금은 선착장 기능은 찾아볼 수 없으며 그야말로 낚시터로 변한 곳이다.

름부터 가을까지 낚시인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차박지로 그만큼 낚시가 잘 되는 곳이기도 하다. 낚시하기 가장 좋은 자리는 방파제 콧부리와 방파제와 이어진 갯바위. 수심은 가까운 곳이 7~8m이며 멀리 채비를 흘리면 13m 이상 나온다. 조류가 방파제로 밀고 들어 와 외각으로 빠져나갈 때 채비를 멀리 흘리면 감성돔 입질을 받을 수 있다. 한때 이 주변에서 감성돔 선상낚시가 유행할 정도로 가을과 겨울에 감성돔이 잘 낚였으며 최근에는 벵에돔낚시가 잘 된다. 한치, 무늬오징어, 볼락, 농어, 문어도 모두 낚을 수 있다.

남부면 저구리 737-48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애독자 Quiz

매월 30가지 특별한 상품이 팡팡~~

낚시춘추 애독자Quiz에 지금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