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광장

사이드메뉴
이전으로
찾기
[현장기] 가덕도 대항에서도 산란 무늬오징어가? 해가 갈수록 넓어지는 에깅 포인트, 이제는 초내만 시대
2024년 08월
공유
[현장기]

가덕도 대항에서도 산란 무늬오징어가?
해가 갈수록 넓어지는 에깅 포인트,
이제는 초내만 시대

김진현 기자




지난 6월 25일, 박상욱 씨와 함께 무늬오징어 취재를 위해 찾아간 거제 흥남방파제. 맞은편에 보이는 섬은 이수도다.




경남 거제 일대에서는 5월 초부터 무늬오징어 소식이 들려왔다. 하지만 6월 중순 이후 장마가 시작된 뒤로는 연안의 물색이 탁해지고 냉수가 들어와 에깅이 어려워졌다. 또 많은 양의 비가 내린 탓에 수온이 떨어지고 기수역 주변의 염도도 떨어져 무늬오징어의 활성이 아주 약해진 것을 감지했다. 6~7월 장마는 피해할 수 없는 문제기에 장마가 끝나길 기다렸지만 6월 말이 되자 게릴라식 출조를 해온 박상욱 씨가 거제도 장목면 일대에서 무늬오징어가 잘 낚인다는 사실을 알아내 함께 출조했다.


산란 시기라기엔 너무 작은 씨알

거제시 장목면은 거제도 북서쪽에 있으며 거가대교 출입구가 가까워 부산에서 1시간이면 포인트에 닿을 수 있다. 거제도 북쪽은 남쪽과 달리 무늬오징어 시즌이 짧고 수온 변화도 심해서 가을 외에는 에깅이 잘 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었지만 많은 낚시인들의 탐사 덕분에 장목면 일대가 초여름 에깅 포인트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 이후로 많은 낚시인들이 출조하고 있으며 올해도 호황을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25일 오전 9시에 도착한 첫 포인트는 장목면 흥남방파제. 흥남해수욕장 끝에 있는 방파제로 내항 바닥은 모래며 외항 바닥은 암초와 해초로 이뤄져 있다. 맞은편 이수도를 바라보는 외항이 주 포인트로 전 구간에서 무늬오징어 산란이 이뤄진다. 포인트 여건이 좋아 에기를 멀리 던질 필요 없이 외항 주변에 형성된 큰 암초 주변을 노리면 무늬오징어가 입질한다. 한 가지 팁이 있다면 조류가 멈췄을 때보다는 조류가 흐를 때 특히 들물에 큰 무늬오징어가 잘 낚인다고 한다.

무늬오징어는 포인트에 도착한 후 1시간이 지나 만날 수 있었다. 붉은 색 속지의 초록색 에기를 사용해 낚았고 씨알은 500g 정도로 그리 크지 않았다. 이후 입질이 없어 더 큰 씨알을 노리기 위해 포인트를 이동했다.


많은 비로 인해 포인트 여건 악화

오전 11시가 되어 옮긴 곳은 흥남방파제에서 2km 정도 북쪽에 있는 시방방파제. 마을 입구에 횟집이 두 곳 있으며 방파제에는 안전펜스가 설치되어 있어 낚시하기 조금 불편했다. 주변을 둘러보니 외항 포인트는 바닥 수심이 4m 내외로 얕고 암초에 비해 모래가 많은 곳이라 무늬오징어의 산란터가 될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에기를 던져보니 조류가 잘 흐르지 않고 수심은 4~5m로 얕아 다소 지루한 낚시를 해야 했다. 에기 컬러를 여러 번 교체하고 외항 곳곳을 노려도 입질은 오지 않았다. 며칠 동안 내린 비 때문에 물색이 탁해진 것이 원인인지 베이트피시나 다른 물고기도 잘 보이지 않았다.

간조 무렵까지 노렸으나 끝내 마릿수는 추가할 수 없어 다시 흥남방파제로 갔지만 그곳에서도 역시 입질이 들어오지 않았다. 이쯤에서 박상욱 씨와 나는 거제 남쪽으로 이동할 것인지 남해나 여수권으로 이동할지 결정해야 했다. 결론은 박상욱 씨가 지난달에 무늬오징어를 낚은 거제 매미성 아래의 갯바위를 다시 찾아가기로 했다.


유명 포인트는 ‘야간 스킨 해루질’ 극성

매미성 밖에 주차하고 걸어서 갯바위로 들어갔다. 중들물이 되면 갯바위 진입로가 잠기기 때문에 진입과 철수 시간을 잘 고려해서 낚시해야 물이 차올라 되돌아나가지 못하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

박상욱 씨는 에깅 전용대에 2500번 스피닝릴, 0.5호 합사에 쇼크리더 3호를 사용하고 야마시타 3.5호 슈퍼 섈로우 에기를 장착했다. 에기를 멀리 캐스팅하니 바늘에 잘피가 걸려 나오는 자리를 확인했고 무늬오징어를 탐색해 나갔다. 그런데 작년 같으면 곳곳에서 잘피가 걸려나왔지만 올해는 잘피가 적은지 드문드문 걸려나왔다. 그리고 무늬오징어의 반응도 오지 않았다. 박상욱 씨는 “이게 다 야간 해루질 때문입니다. 2~3년 전부터 스킨스쿠버 장비를 착용한 야간 해루질꾼들이 이 일대를 쑥대밭으로 만들고 있는데, 야간에 잘피밭 주변만 노려 무늬오징어를 싹쓸이 해가고 있습니다. 갯바위 입구에 가보면 해변 도롯가에 무늬오징어 먹물 자국이 많은데, 그것이 전부 해루질꾼들이 무늬오징어를 잡아서 만든 자국들입니다” 라고 말했다.

두어 시간 주변을 탐색했으나 끝내 무늬오징어는 나오지 않았고 우리는 마지막 포인트로 부산 가덕도 대항마을로 이동했다.


고성, 마산에서도 무늬오징어 기대

가덕도 대항마을에서의 에깅 취재는 처음이다. 가덕도 천성, 외양포, 새바지 일대에서 무늬오징어가 낚인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다른 곳에 비해 조과가 떨어지고 낚시인들이 많아 잘 가지 않았다. 궁여지책으로 선택한 포인트지만 그래도 기대를 걸고 진입했다.

대항마을에 새로 생긴 데크를 따라 갯바위로 들어가니 예전에는 없던 ‘대항항 포진지 동굴’이 보였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군이 러일전쟁 중 진해만을 방어하기 위해 만든 동굴요새로 아픈 역사를 훌륭한 관광자원으로 복원한 것이다. 잠시 관광을 한 후 데크 끝까지 가서 갯바위로 진입했다.

갯바위 주변은 예전과는 다르게 잘피가 자라 있는 것이 보였고 암초와 모래가 섞여 좋은 여건을 형성하고 있는 듯했다. 박상욱 씨와 나는 이번에도 3.5호 슈퍼 섈로우 에기를 사용해 수심 3m 내외의 얕은 곳을 노렸다. 낮이라 큰 기대를 하지 않고 밤까지 낚시를 하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생각지도 않게 박상욱 씨가 입질을 받았다. 700g 정도 되는 암컷 무늬오징어가 올라와 가덕도 대항에서도 산란 무늬오징어 에깅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변에 암컷을 따르는 수컷 무늬오징어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더 이상 입질이 없었다. 박상욱 씨는 “무늬오징어 몸통에 비친 알집을 보니 알집이 상당히 성숙해 있어서 이 녀석은 이미 짝짓기를 끝내고 알을 붙이기 위해 산란터를 찾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짝짓기가 끝났다면 올해는 작년보다 거의 한 달 정도 무늬오징어 산란 진행이 빠를 것으로 보이며 7월에는 더 내만으로 이동해야 무늬오징어를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가덕도보다 더 내만이라면 부산에서는 송도해수욕장이나 감천항 일대를 꼽을 수 있으며 통영은 풍화리 일대, 거제도는 가조도 일대가 유력하다. 박상욱 씨는 “이미 마산 구산면이나 고성 내만에서도 무늬오징어가 확인되었기 때문에 예전보다 더 빨리 내만을 탐색해야 씨알 좋은 무늬오징어를 만날 수 있는 듯합니다. 올해만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인지 아닌지는 내년에 두고 봐야겠지만 무늬오징어의 서식지가 점점 확대되고 있고 산란 시즌 역시 예전보다 한 달 이상 앞당겨진 것은 사실로 보입니다”라고 말했다.

남해안에서는 7월 중순 이후 무늬오징어 팁런을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올해는 팁런보다 내만 깊숙한 곳까지 퍼진 무늬오징어를 찾아내는 것도 흥미로운 탐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후에 도착한 거제 매미성 아래 갯바위.


거제 흥남방파제 초입에 캠핑카가 들어서 있다. 해수욕

장이 개장하면 캠핑카와 텐트를 설치할 수 없다.


거제 시방방파제 외항 갯바위에 낚시인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


잘피밭을 기대하고 찾아간 두모몽돌해변.

예상치 못하게 경계 라인이 쳐져 낚시하지 못했다.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야마시타 에기.

모두 속지가 빨간 색이며 이런 계통의 컬러가 특히 잘 먹힌다고 한다.


해루질로 잡아낸 무늬오징어 먹물. 포인트와 전혀 상관없는 도롯가 외벽 위에

먹물이 찍혀 있고 군데군데 잘피 자국들이 있다.


라팔라가 새로 출시한 에깅 전용대 오쿠마 인스피라S 에기.

박상욱 씨가 사용하는 장비로 86ML 모델이다.


부산 가덕도 대항항에 있는 ‘대항항 포진지 동굴’ 입구.


박상욱 씨와 함께 포진지 동굴 입구를 둘러보고 있다.


가덕도 대항항 갯바위에서 무늬오징어를 올리고 있다.


거제 흥남방파제에서 올린 500g 무늬오징어.


가덕도 대항방파제. 우측 방파제 뒤편으로 산책로 데크가 설치되어 있으며

갯바위는 데크가 끝나는 지점에서 진입할 수 있다.


가덕도 갯바위에서 발견한 잘피 군락.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애독자 Quiz

매월 30가지 특별한 상품이 팡팡~~

낚시춘추 애독자Quiz에 지금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