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제주 북부 3대 무늬오징어 산란터
김진현 기자
지면에 소개하는 포인트 3곳은 제주도 북쪽의 에깅 포인트 중에서도 매우 잘 알려진 곳이다. 3월 중순이 되면 많은 낚시인이 몰리기 때문에 위성지도나 낚시춘추에서 발행한 ‘드론으로 본 제주도 낚시터’와 같은 책자를 통해 주변 포인트를 공략하면 더 나은 조과를 거둘 수 있다.
비양도방파제
전설의 4kg 무늬오징어가 낚인 포인트다. 제주시 한림항에서 도선을 타고 들어가며 비양도 전역에서 무늬오징어가 낚인다. 비양도 내 많은 포인트 중 가장 추천하는 곳은 비양도방파제다. 접근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조과도 좋다. 비양도 동쪽과 서쪽은 의외로 조류가 빠르기 때문에 큰 무늬오징어가 낚이더라도 마릿수 조과를 거두기 쉽지 않은데, 비양도방파제 전역으로 해초가 자라 있고 조류의 영향을 덜 받아 마릿수 조과를 거둘 수 있다.
작은 방파제 외항이 1급 포인트
이르면 3월 초부터 시즌을 시작한다. 남쪽에서 이동을 시작한 무늬오징어가 제주도 서쪽 차귀도를 지나 가장 먼저 비양도와 맞은편 한림항으로 붙는다. 현지인들이 그물을 깔아둔 곳은 조과가 떨어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간조때 드러나는 갯바위를 따라 들어가 낚시하면 그물의 영향을 받지 않고 낚시할 수 있다. 작은 방파제 외항이 1급 포인트로 꼽히며 큰 방파제 외항 전역으로 포인트가 형성된다.
내비 입력 한림읍 대림리 2019-17 (한림항에서 하루 5~7번 운항하는 배를 타고 들어간다)
북촌해완장성
서귀포 남쪽에서 이동을 시작한 무늬오징어는 3월이 되면 제주도 남쪽 표선을 돌아 제주도 동쪽 성산포 일대를 지난다. 그러나 성산포 일대는 우도를 제외하면 대부분 얕은 모래밭으로 형성되어 있어 산란 무늬오징어가 오래 머물지 않고 더 북쪽인 하도포구나 행원리쪽으로 붙는다. 그 주변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토끼섬인데, 지난 2024년 12월에 해양수산부가 해양생태계보호구역으로 지정해 낚시를 할 수 없다. 북촌해완장성은 이웃한 북촌방파제와 더불어 토끼섬을 대신할 수 있는 포인트로, 연안에서 조금 떨어져 있는 다려도 일대에 거대한 무늬오징어 산란장이 형성된다.
슈퍼 섈로우 에기로 수심 2~3m 공략
무늬오징어 시즌은 3월 말부터 시작한다. 포인트 주변 수심이 2~3m로 얕고 조류가 빨라 3월 중순에는 허탕을 칠 확률이 매우 높다. 4월 초부터 출조하는 것이 좋으며 1m 가라앉는 데 6초 이상 걸리는 슈퍼 섈로우 타입의 에기를 사용해 아주 얕은 곳을 훑어야 무늬오징어를 만날 수 있다. 만조 전후를 노리고 최대한 에기를 멀리 캐스팅하는 것이 핵심 테크닉이다. 4월에 시즌을 시작하면 시즌 초반에 2~3kg 무늬오징어를 만날 수 있으며, 5월이 되면 킬로급 씨알로 마릿수 조과가 가능하다. 12월까지 계속 시즌이 이어지지만 7~8월에는 100g 내외의 잔챙이만 낚인다.
내비 입력 조천읍 북촌리 1392
애월어촌계
제주시 낚시인들의 1급 대물 에깅 포인트로 알려진 곳이다. 매년 3kg 이상 무늬오징어가 낚이기 때문에 3월 중순 이후에는 거의 매일 낚시인이 서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수심은 가까운 곳이 4m, 먼 곳은 6m이며 조류가 빨라 공략이 쉽지 않은 편이다.
이곳은 산란터가 형성되어 크고 작은 무늬오징어가 모이는 곳이 아닌, 짝짓기 상대를 찾아 넓은 구간을 이동하는 무늬오징어의 길목이라고 보는 것이 좋다. 연안에서 멀리 형성되어 있을 산란터를 찾아 흘러가는 조류에 에기를 떠내려 보내는 기술이 필요하다. 바람이 불지 않는 날이 가장 좋지만 남서풍이 불 때 뒷바람을 이용해 멀리 공략하기 좋다.
자리싸움 치열해 자정무렵 출조
애월도시가스방파제를 마주보는 연안을 시작으로 애월어촌계 주변 갯바위 전역이 포인트다. 갯바위가 넓지만 진입하면 설 수 있는 자리가 몇 군데 되지 않아 자리싸움이 치열하다. 대신 어촌계 앞에 주차하고 5분 정도 걸어 들어가면 갯바위가 나오므로 포인트를 찾기가 쉽다. 북서풍이 불면 사진처럼 파도가 높게 친다. 반대로 남풍이 불면 파도가 매우 잔잔하다. 3월 말까지는 주로 밤에 무늬오징어가 낚이며 4월이 되면 낮에도 입질한다. 일출, 일몰 전에 입질이 잦지만 사람이 많은 시각을 피해 자정 전후에 출조하는 낚시인도 많다. 제주시와 가까워서 낚시인들이 많이 드나들므로 낚시인이 많다면 한림항 일대로 이동한다.
내비 입력 애월읍 애월리 187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