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월 18일 군산 직도로 출조한 마이크로닷(본명 신재호. 우)과 필자가 타이라바로 낚은 점농어를 보여주고 있다.

동이 트는 직도 연안에서 농어를 노리고 있는 촬영팀.
지난 12월 18일, 2025년 농어낚시 졸업식을 위해 마지막 출조를 준비했다. 이번 출조에는 래퍼이자 빅게임낚시 전문가 마이크로닷(신재호 씨), 유튜버로 활동 중인 임빠따(임인빈 씨)와 함께했다. 임인빈 씨는 일본 에버그린의 한국 필드스탭을 하고 있으며 작년까지 국내 배스토너먼트에 출전했다. 현재 임빠따 채널(https://www.youtube.com/@IMBBADDA)과 화성 봉담동에서 IBD피싱샵을 운영하고 있다. 마이크로닷은 몇 달 전부터 낚시 유튜브를 새롭게 시작했다. 그의 유명세 덕분인지 폭발적으로 구독자 수가 늘고 있다.

“씨알이 아쉽지만 마릿수는 끝내 줍니다.” 마이크로닷(좌)과 필자가 점농어를 보여주고 있다.

철수 후 촬영한 농어 조과. 대부분 타이라바와 지깅으로 낚은 것이다.

절경이 빼어난 직도 연안.
지그헤드 캐스팅 게임엔 입질 전무
이번 취재는 군산 직도 농어 루어낚시로 정했다. 서울 영등포에서 마이크로닷을 만나 2시간 정도 고속도로를 달려 군산 비응항에 도착, 임인빈 씨와 합류해 팀루비나2호에 올랐다. 새벽 5시30분, 배에서 채비를 시작했는데 마이크로닷과 임인빈 씨는 농어를 잡아보긴 했으나 농어 캐스팅과 농어 타이라바는 처음이라고 했다. 두 사람 모두 농어 루어 초보(?)인데다 수온까지 떨어져 조과가 어떨지 걱정이 되었다.
해가 뜨기 전에 팀루비나2호가 출항해 약 1시간을 달려 직도에 도착했다. 직도는 군사훈련 지역이라 평일에는 낚시가 금지된 곳으로 주말에만 낚시가 가능하다. 평일이라도 훈련이 없는 날은 군부대에 미리 허가를 받으면 낚시가 가능하다.
물때는 10물. 직도 인근에 도착하니 조류가 잘 흘렀지만 너울파도는 생각보다 강하지 않았다. 선미에 자리 잡은 우리는 1온스 지그헤드에 4.5~5인치 웜을 체결한 후 동시에 캐스팅을 시작했다. 포인트를 옮기며 1시간 넘게 캐스팅을 했으나 입질이 없었다. 그러자 팀루비나2호 김규상 선장이 전략을 바꿨다. 어탐기를 보고 농어가 스쿨링되어 있는 곳을 찾아다니기로 한 것. 농어가 모인 곳을 찾으면 그곳에서는 지깅이나 타이라바를 시도하기로 했다.
수심 20m권 스쿨링 포인트가 농어 화수분
직도에서 조금 떨어져 수심 20m권에서 농어로 추정되는 어군이 모여 있는 곳을 찾았다. 우리는 60g 타이라바 헤드에 버클리 뮬렛 웜 4.5인치를 체결해 바닥층을 노렸다. 그러자 곧바로 임인빈 씨의 로드에 어신이 들어왔다. 첫수는 40cm가 넘는 씨알 굵은 우럭. 곧 마이크로닷의 로드에도 어신이 들어왔다. 이번엔 70cm급 점농어가 올라왔고 연이어 입질이 이어졌다. 미터급이 아니라 아쉽기는 했지만 자잘한 씨알부터 70~80cm 농어가 계속 입질해 손맛을 실컷볼 수 있었다.

타이라바에 트레일러로 사용한 버클리 뮬렛 웜.

60g 헤드에 바늘과 웜을 체결한 채비.

직도에서 철수하며 기념 촬영. 좌측부터 마이크로닷, 유튜버 임인빈 씨, 필자.

임인빈 씨가 타이라바로 낚은 띠볼락을 보여주고 있다.
김규상 선장의 전략은 제대로 적중했다. 너울파도가 치지않는 날에는 농어가 섬 주변 연안으로 잘 붙지 않으니 수심 20m 내외의 수중여를 ‘직공’한 것이 먹혀든 것이다. 게다가 어탐기를 판독하는 능력이 뛰어나 우리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80~90cm 일반 농어는 어디로?
자잘한 손맛은 실컷 보았지만 한 가지 의문이 들었다. 80~90cm급 일반 농어가 없기도 했지만 대부분 60cm 내외의 점농어가 올라온 것이다. 과연 이맘 때 낚이던 80~90cm 일반 농어는 모두 어디로 간 것일까? 하루 만에 왕등도, 격렬비열도, 외연도 등을 모두 돌아보면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수도 있겠지만 당일 출조로는 직도 일대를 탐색하는 것도 빠듯해 의문으로 남길 수밖에 없었다.
오후 4시에 철수하며 조과를 확인하니 낚은 농어는 40마리가 넘었다. 자잘한 놈들은 방생하고도 마릿수 조과를 거두었다. 농어 타이라바로 깊은 곳을 공략한 것이 잘 먹혔고 가끔이지만 메탈지그를 이용한 지깅에도 농어가 올라와 손맛을 보태주었다.
1월로 접어들면 서해권 농어 출조는 막을 내린다. 내년 4월에나 다시 농어가 찾아오며 내년에는 대형 봄농어를 노리고 타이라바를 시도할 계획이다.
출조문의 군산 팀루비나2호 010-5644-0681

직도 일출.

마이크로닷이 타이라바로 낚은 점농어를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