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광장

사이드메뉴
이전으로
찾기
[포커스] 특집 런커 시즌 솔루션 _ 최프로가 추천하는 호남권 런커 유망터 5선
2024년 04월
공유

[포커스]

특집 런커 시즌 솔루션

최프로가 추천하는

호남권 런커 유망터 5선

최영교 광주 최프로와루어이야기 대표, 하야부사 필드스탭


봄에 런커를 만나기 위해서는 채비 운용도 중요하지만 큰 배스가 빨리 움직이는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최근에는 봄에 기온이 빨리 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온이 오르면 블루길을 비롯, 각종 잡어가 낚시를 방해하므로 그 전에 출조해서 큰 놈을 노려야 손맛을 볼 수 있다.

아래 소개하는 5곳의 저수지는 필자가 최근에 조과를 확인한 곳으로 큰 변수가 없다면 확률 100%를 보장하는 곳이다. 기사가 소개되는 3월 중순 이후에는 전남권에서 빅배스를 만날 확률이 가장 높다. 경남권과 충청권에서 빅배스를 낚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전남만큼 수온이 빨리 오르지 않아 상대적으로 확률이 낮다. 경남권과 충청권은 4월 이후를 추천하며 특히 충청권의 경우 4월 중순 이후 충주호와 같은 대형 호수를 노린다.




황산지

곡성군 오산면에 있는 준계곡지다. 전체적으로 연안에 수초가 발달해 있는 곳으로 아주 추울 때를 제외하고 언제든지 배스낚시가 가능하다. 초봄에 배스의 움직임도 빠른 곳으로 도로를 따라 걸으며 공략을 해도 쉽게 손맛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상류 물골 주변을 집중공략하면 가끔 마릿수 조과를 거두기도 한다.

연안에 수초가 많기 때문에 밑걸림이 적은 섀드웜이나 노싱커리그 또는 웨이트훅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초 주변을 훑어주면 루어가 수초를 지나칠 때 입질이 자주 들어온다. 상류 물골 주변은 상대적으로 수초가 적은 편이라 프리리그나 스피너베이트 등 다른 루어로도 공략 가능하다. 낚이는 씨알은 20cm부터 50cm 후반까지 다양하게 나온다.

내비 입력 곡성군 오산면 가곡리 산250-2





왕동지

광주 근교의 저수지 중 중형급으로 수심이 깊은 편이다. 3월이 되면 상류에 잠겨있는 도로변부터 최상류까지가 최고 포인트가 된다. 배스의 체고가 높고 5짜가 넘는 런커가 잘 물어주는 곳이지만 조황의 기복이 심한 것이 단점이다.

상류에 잠겨있는 육초가 주요 포인트며 배스의 활성에 따라 셰드웜이나 스피너베이트 등 탐색 능력이 빠른 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배스의 활성이 낮다면 프리리그 같은 루어로 천천히 액션을 구사한다. 도로 옆 수로로 연결된 두 곳의 작은 소류지(둠벙)도 배스의 입질이 빨리 시작되는 곳이니 왕동지 본류권 상황이 좋지 않다면 둠벙을 노려도 좋다. 왕동지 가운데 튀어나온 부분은 작은 배스가 잘 나오는 곳이다.

내비 입력 광산구 왕동 산119-17





태간지

영암에 있는 저수지며 겨울에도 수면이 얼지 않는다면 배스낚시가 가능한 곳이다. 일조량이 많아 겨울에도 화창한 날에는 따듯한 곳으로 3월부터 배스가 본격적인 입질을 시작한다. 최고 포인트는 태간지를 가르는 도로를 기준으로 작은 저수지다. 이곳은 배스의 산란이 빠른 편이며 겨울에도 꾸준히 배스가 입질한다. 큰 저수지에 비해 배스의 입질이 눈에 띄게 빠르기 때문에 3월이면 본격 시즌을 기대해도 좋다.

모든 루어를 사용해도 좋지만 블레이드베이트, 섀드웜, 미노우를 추천한다. 루어를 운영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으며 비교적 입질을 쉽게 받을 수 있다. 도로 편 큰 저수지는 양쪽 석축을 노리고 섈로우 구간에서도 입질을 받을 수 있다. 석축에서 입질을 받지 못하면 하류 무넘기 부근과 소방서 옆 논자리를 따라서 형성되어 있는 수몰 수초대를 노린다.

내비 입력 영암군 시종면 태간리 628-2




등임지

광주 근교의 소류지 중 규모가 작은 저수지며 평지형이다. 3월 초부터 제방을 중심으로 배스들의 입질이 활발하며 수심이 3m 내외로 깊지 않아 프리리그나 기타 웜채비로 쉽게 공략이 가능하다. 제방 석축을 노릴 때는 스피너베이트나 미노우를 사용해 쉽게 입질을 받을 수 있다. 3월 중순이 지나면 제방뿐 아니라 중상류 연안 곳곳을 노려서 입질 받을 수 있다. 발품을 팔아 부지런히 움직이면 배스 손맛을 보장해 주는 곳이다. 20~50cm까지 다양한 씨알이 낚인다.

내비 입력 광산구 등임동 산31-3




만봉지

나주시 봉황면에 있는 저수지로 상류에 있는 도로 주변에 잠겨 있는 육초와 나무가 주 포인트다. 잠긴 육초와 나무가 무성해서 공략하기가 쉽지 않지만 채비 운용을 잘 하면 40cm 중후반을 시작으로 굵은 씨알의 배스를 만날 수 있다. 섀드웜과 스피너베이트를 주력으로 사용하며 주로 담긴 육초와 수로를 공략한다. 수몰나무는 텍사스리그나 프리리그로 공략하며 채비가 걸리기 쉬우므로 헤비급 장비에 굵은 라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내비 입력 나주시 봉황명 만봉리 산125-7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애독자 Quiz

매월 30가지 특별한 상품이 팡팡~~

낚시춘추 애독자Quiz에 지금 참여하세요!!